본문 바로가기

일상

지긋지긋한 대리운전 스팸메시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계 기관의 강력한 단속에도 불구하고 대리운전 스팸메시지는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떠신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매일 1~2통의 대리운전 광고메시지는 기본으로 받고, 금요일처럼 많이 오는 날은 5통 넘게까지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너무 많이 오다보니 이젠 저녁 시간에 오는 문자는 대리운전이겠거니 하며 아예 확인을 안해 버리는 이상한 습관(?)까지 생겼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오늘 문득 대리운전 광고메시지에 대해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생기더군요.

왜 가족 중 나한테만 오는 걸까?

저희 가족은 어린 두 아들을 제외하고 아버지, 어머니, 아내 모두 휴대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리운전 광고메시지를 받는 것은 저밖에 없더군요. 왜 그럴까 곰곰히 생각해 보았더니 어렴풋이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다른 가족들은 지금까지 대리운전을 한 번도 이용해 본 적이 없었더군요. 대리운전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리운전 업체에 전화를 하면 이미 상담원들이 목적지를 다들 알고 있습니다. 대리운전 하시는 분에게 들은 이야기인데, 상담원들이 전부 컴퓨터에 기록을 해두고 있어서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이용하지 않았던 업체로부터 오는 문자 메시지는 왜?

제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대리운전 업체 전화번호는 두 개입니다. 그런데 제가 받는 광고 메시지는 그 회사들이 아니라 다른 회사들의 번호입니다. 다른 회사는 이용한 적이 없는데 어떻게 제 번호를 알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일까요? 이용한 적이 없는 회시로부터 오는 광고성 메시지는 스팸 메시지로 분류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건 분명 스팸 메시지인데, 그것보다 더 기분 나쁜 것은 어떻게 제 번호를 알고 있느냐하는 것입니다. 무작위로 번호를 생성하여 문자메시지를 보낸다고 한다면, 대리운전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광고 메시지가 왔어야 하는데, 저희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런 경우는 거의 없더군요.

내 정보는 안전한 것인가?

대리운전 업체에는 이용자들의 전화번호와 사는 곳 등의 개인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사소한 것들 같지만 소중히 관리되어야 하는 정보들입니다. 내가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던 회사로부터 광고 메시지가 온다는 것은 내 전화번호 정보가 다른 곳으로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아 내심 불쾌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업체들이 메시지 수신자의 동의 없이 무차별적으로 광고성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고 있는 것 또한 분명히 문제가 있습니다. 이젠 더이상 매일 저녁 사람 신경 거슬리게 하는 문자 메시지 그만 받았으면 합니다.
 
스팸 메시지 발송을 강력히 단속하고자 하는 관계 기관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유독 대리운전 스팸메시지만은 줄어들지 않고 있는 듯합니다. 전국에 수많은 대리운전 업체들이 난립해 있는 상황이다보니 관계 기관 또한 업체에 대한 관리 감독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셔서 대리운전 업체들의 고객 개인 정보 관리 실태나 스팸 메시지 발송 실태 등에 대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