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안드로이드 바탕화면(홈화면) 꾸미기 3 : 배경화면 지정

[안드로이드 쉽게 배우기 6회]

안드로이드 폰의 홈화면은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로 자유롭게 배경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의 배경화면은 사진처럼 고정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과 라이브 배경화면이라고 해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을 지정하는 방법은 두 가지 방식에 있어 다르지 않으며, 간단하게 배경화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 지정하기  



휴대폰의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기종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위 그림처럼 배경화면을 지정할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뜹니다. (왼쪽 그림)
혹은 홈 화면 빈 곳을 눌러 '홈 화면에 추가' 라는 메뉴에서 배경화면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그림)

배경화면을 누릅니다.




배경화면으로 선택할 이미지 파일을 어디에서 선택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뜹니다.
리스트에 나와 있는 항목은 각각 아래의 경우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갤러리 : 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본인이 저장한 이미지 중에서 배경화면을 선택할 때
라이브 배경화면 : 기본 내장된 라이브 배경화면을 선택할 때
배경화면 갤러리 : 기본 내장된 배경화면을 선택할 때 (저의 경우 두 개가 뜨는데 런처프로라는 홈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미지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마지막 Flikie Wallpapers HD는 배경화면을 지정하는 애플리케이션 중의 하나입니다. 배경화면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경우 이렇게 메뉴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직접 해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갤러리에서 선택하는 경우와 라이브 배경화면을 선택하는 경우 두 가지만 스샷으로 소개합니다.

왼쪽 그림은 갤러리에서 이미지를 골라 배경화면으로 지정하는 작업입니다. 노란 선이 있는 부분을 손으로 꾹 누르면 화살표가 나타나는데 선을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끌어서 배경화면으로 지정할 영역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모 상자 안을 눌러 상자를 상하좌우로 이동시켜 배경화면으로 지정할 영역을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배경화면으로 지정이 됩니다.

오른쪽 그림은 라이브 배경화면을 배경화면으로 지정하는 작업입니다. 갤러리에서 배경화면을 지정할 때 했던 크기와 영역을 지정하는 작업은 필요없습니다. 그냥 배경화면 저장을 누르면 끝입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폰의 배경화면은 홈 화면의 이동에 따라 스크롤되게 되어 있습니다. 어떤 기종의 경우 자체적으로 배경화면을 고정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그렇지 않은 기종도 있습니다.

배경화면을 고정시키고 싶은데 폰 자체적으로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면 런처 프로와 같은 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배경화면을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의 기종에 따라 배경화면의 사이즈가 다르니 직접 만든 이미지로 배경화면을 꾸미고자 할 때에는 먼저 배경화면의 사이즈부터 정확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런처 프로를 이용하여 배경화면을 고정하는 방법과 갤럭시s와 모토로이의 배경화면 사이즈, 배경화면 관련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내용은 제 블로그의 다음 글을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