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안드로이드 어플 삭제 방법

[안드로이드 쉽게 배우기 8회]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사용해 봤는데 정작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메모리 용량을 확보하는 차원에서라도 즉시 지워주는 게 좋겠죠?

지난 번 포스트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에는 마켓을 이용하는 방법과 apk 파일을 폰으로 옮겨서 설치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1. 응용프로그램 관리를 통해 삭제하는 방법
 
마켓을 통해 설치한 앱과 apk 파일을 복사하여 설치한 앱 두 가지 모두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메뉴 > 환경설정 > 응용프로그램으로 들어갑니다.
2. 응용프로그램 관리를 선택합니다.
2. 폰에 다운로드한 애플리케이션 리스트가 쭉 나옵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누릅니다.


4. 상단의 제거 버튼을 누릅니다.
5. 다음은 확인 버튼 두 번만 더 누르면 제거가 완료됩니다.


2. 마켓을 통해 삭제하는 방법

마켓을 통해 설치한 앱은 다음의 방법을 통해서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마켓에 접속합니다. 첫 화면 오른쪽 상단의 '내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2. 마켓을 통해 설치한 앱 리스트가 뜹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앱을 꾹 누릅니다. 
3. 팝업 메뉴창이 열립니다. 마지막 메뉴인 제거하기를 선택하면 앱이 제거됩니다.

(길게 누르지 않고 그냥 선택하고 넘어가도 다음 페이지에서 제거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루팅(제조사에서 막아놓은 폰의 설정 등을 변경하기 위하여 슈퍼 유저의 권한을 얻는 일)한 폰의 경우에는 root explorer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운로드한 애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휴대폰에 처음부터 깔려 있으면서 지울 수 없게 되어 있는 프로그램도 지울 수 있습니다만,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고사양의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굳이 이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