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안드로이드활용하기

모토로이(안드로이드폰) 테더링 애플리케이션

갤럭시s와 같은 기종에는 무선AP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체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테더링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안드로이드폰들도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모토로이인데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모토로이도 이번에 프로요로 업그레드되면서 자체적으로 테더링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어플 서랍을 열어보면 3G 모바일 핫스팟이라는 응용 프로그램이 새로 생겼는데, 그걸 이용하시면 됩니다.
Barnacle Wifi Tether은 보조용으로 설치해 두는 것도 나쁘지는 않으실 겁니다. 테더링 기능을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데 있어서 Barnacle Wifi Tether가 내장된 응용프로그램보다 더 나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내장된 3G 모바일 핫스팟으로 15메가 포토스케이프 파일 받으려고 했는데 세 번이나 중간에 멈춰 버리는 오류가 생기더군요. 
Barnacle Wifi Tether로 바꾸어서 돌렸더니 무리없이 받아지고요. 


Barnacle Wifi Tether 는 3G - wifi 형태(휴대폰에서 3G로 받은 신호를 노트북 등의 기기에 와이파이로 전달)로 무선 테더링을 할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케이블을 휴대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편리하며, 블루투스 방식의 테더링보다 속도가 빠르다는 점에서 우수합니다. 단, Barnacle Wifi Tether는 루팅폰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모토로이 루팅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2010/12/25 - 모토로이 프로요 업그레이드, 루팅 및 오버클럭

순정폰에서 데이터 케이블이나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테더링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에는 pdanet 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Barnacle Wifi Tether 설치  


마켓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및 사용법  

간단한 설정 몇 가지만 하면 어렵지 않게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전 간단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메뉴 > settings 를 선택합니다.
먼저 네트워크 이름을 설정합니다. 기본은 barnacle로 되어 있습니다. 자기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지정을 하면 됩니다. 저는 그냥 motoroi라고 지정해 보았습니다.


다음으로 접속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스마트폰에 접속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비밀번호는 5글자 혹은 13글자로 해야 합니다. 6글자로 하면 설정이 안 됩니다.

나머지 설정은 별다르게 건드리지 않아도 테더링을 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설정 창을 빠져나온 뒤 start 버튼을 누르면 테더링을 위한 휴대폰에서의 작업은 끝입니다. 오른쪽 그림과 같이 3G 데이터 망과 와이파이 망을 구동하여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노트북에서 모토로이로 연결을 할 차례입니다.

노트북에서 무선공유기 연결할 때와 똑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트레이의 무선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내 네트워크 환경>네트워크 연결보기를 열어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클릭합니다. 이후 위의 그림처럼 무선 네트워크 보기를 클릭합니다.



아까 motoroi라고 이름을 붙인 네트워크 망이 잡힙니다. 더블 클릭하여 연결합니다. (만약, 네트워크가 잡히지 않는다면 모토로이에서 Barnacle Wifi Tether 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체크한 뒤, 좌측 상단의 네트워크 목록 새로 고침을 클릭합니다.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몇 번 반복하다보면 잡힐 것입니다)



모토로이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연결이 되었습니다. 이제 노트북에서 모토로이의 3g망을 통해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