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안드로이드활용하기

안드로이드폰으로 PC 원격연결 하기

컴퓨터에서 가끔 사용해 보았던 원격 연결 기능을 안드로이드폰(갤럭시s)로 구현해 보았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는 Remote Desktop client를 이용했습니다.

원격 연결을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만 설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꽤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컴퓨터에 원격 연결하기위해 해야 하는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아래 설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사이트들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자신의 사용환경(예: 무선공유기의 종류 등)에 맞게 잘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원격 연결을 위한 준비 작업  


1. 컴퓨터에서 해야 할 일

1. WOL(Wake On Lan) 기능 설정 :  시스템 BIOS 세팅, LAN 카드 세팅, 공유기 세팅
밖에서 집에 있는 컴퓨터의 파일이 갑자기 필요한 경우, 집에 사람이 있으면 원격연결이고 뭐고 그냥 보내달라고 하면 되죠. 문제는 집에 아무도 없고, 컴퓨터마저 꺼져있을 경우이지요. WOL은 쉽게 말해 꺼져 있는 컴퓨터를 랜으로 켜는 기능을 말합니다.

BIOS부터 공유기 세팅까지 아주 자세하게 설명한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http://blog.naver.com/nkj2001?Redirect=Log&logNo=20118981232



2. 포트포워딩 or DMZ 설정 : 공유기에서 설정
집에 전화가 왔는데 받을 사람이 없거나 혹은 사람은 많아도 전화를 받을 사람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서로 미루다 보면 전화는 끊어지고 말겠죠? 포트포워딩과 DMZ 설정은 외부에서 전화가 왔을 때 받을 사람을 정해두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외부에서 접속 신호가 들어왔을 때 연결될 컴퓨터를 지정하는 작업인 셈이죠. 둘 중 하나만 하시면 되는데, 보안상 포트포워딩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시 전화의 비유를 들어 둘의 차이를 말하면 포트포워딩은 다른 전화는 받지 말고 777-7777번에서 오는 전화만 받으라고 명령하는 것이고, DMZ는 그 번호 말고도 웬만하면 다 받으라고 명령하는 것으로 보시면 쉽겠습니다.
포트포워딩과 DMZ의 개념과 설정 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담은 블로그가 있어 아래에 소개합니다. 공유기에 여러 대의 컴퓨터가 있을 경우 DHCP 고정할당[특정 컴퓨터에 내부 ip 고정 부여]도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http://blog.daum.net/pso9202/17388992
http://blog.naver.com/skyducks111?Redirect=Log&logNo=30086857283


3. DDNS 설정 : 공유기에서 설정
전화번호가 변경됐는데 옛날 번호로 전화를 걸면 당연히 연결이 안되겠죠? 그래서 요즘에는 옛날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도 변경된 번호로 자동으로 연결되게 해 주는 부가서비스들이 있지요.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은 유동 ip입니다. 전화번호가 수시로 바뀔 수 있다는 이야기지요. DDNS 설정은 이처럼 수시로 변경될 수 있는 유동ip를 고정ip처럼 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ip가 바뀌는 것에 상관없이 DDNS 설정을 통해 등록한 주소로는 언제나 연결이 가능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공유기 제작회사에서 자체적으로 DDNS 서비스를 하고 있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 무료 DDN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로는 대표적으로 dyndns 가 있습니다.

DDNS 설정에 대해서는 각 공유기 제조사의 사이트를 참고하시거나 ddns을 제공하지 않는 회사인 경우 dyndns에 가입하여 DDNS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erm00.blog.me/30018368766


4. 원격접속 사용자 지정

위 작업까지 하면 외부에서 원격 접속할 수 있는 길은 뚫은 것입니다. 하지만 길이 있다고 아무나 다 내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다면 안되겠죠?
윈도우에서 원격 사용자를 지정하고 암호를 설정하여 자신만 접속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hevolution.tistory.com/179



2. 안드로이드폰에서 해야 할일


Remote Desktop client 설치 및 설정

이제 안드로이드폰에서 원격 pc로 접속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연결 설정을 해야 합니다.
위 작업까지 한 상태면 윈도우 pc에서는 언제든지 원격접속 기능을 통해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os의 pc에는 원격접속을 위한 프로그램이 이미 설치가 되어 있지만 안드로이드폰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원격접속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단계라고 이해하면 쉽겠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이 바로 Remote Desktop입니다.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hevolution.tistory.com/179

여기까지 하면 원격 연결을 위한 준비는 다 되었습니다. 이제 원격 연결을 실제 해보아야겠죠?


  원격 연결하기  


1. WOL 기능 실행

먼저 잠자고 있는 컴퓨터를 깨웁시다.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위에서 설정한 자신의 ddns주소:설정한 포트를 입력합니다.

(예 : http://aaakkk.dyndns.org:8080)

설정이 잘 되었다면 아래 그림처럼 휴대폰 브라우저에 공유기 설정창이 뜹니다.
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WOL 메뉴로 가서 아까 지정해 두었던 컴퓨터를 켭니다. 애니게이트 RG-5100A의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입니다. 




2. Remote Desktop client 실행하여 원격 접속하기

컴퓨터가 부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있으니 조금 기다렸다 안드로이폰에서 Remote Desktop을 실행하여 등록해 놓은 원격 pc로 연결을 합니다. 모든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다면 바로 컴퓨터로 연결이 됩니다.

Remote Desktop 설정 부분을 보면 컴퓨터의 마우스와 유사한 환경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그걸 체크하시면 훨씬 사용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예: 화면 두번 터치 = 왼쪽 더블클릭, 화면 길게 누르기=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등)



동영상 등도 재생이 됩니다. Remote Desktop 의 사운드 설정 메뉴를 통해 사운드를 휴대폰에서 들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등의 파일 재생에는 분명히 랙이 있어서 그냥 된다~~라는 정도의 느낌이지 끊김없이 볼 수 있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 이렇게 하면 원격 접속까지 다 마쳤네요.
그런데 문제가 하나 남았죠? 컴퓨터를 켰으니 이제 꺼야 하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끄기 버튼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끄기 버튼이 있어야 할 자리에 연결 끊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연결끊기는 원격 접속만 끊는 것이지 컴퓨터를 끄지는 못합니다.



원격 접속된 컴퓨터를 끄기 위해서는 shutdown 명령을 써야 합니다.

shutdown 명령과 shutdown 명령으로 원격 컴퓨터를 좀 더 편하게 끌 수 있는 방법은 다음 사이트를를 참고하세요. 
http://tody.egloos.com/5130809

* 긴 포스팅이었네요. 여러 훌륭한 분들의 글을 주로 링크하여 소개하는 형식의 포스팅이었지만 쉽지만은 않네요. 제가 공부해서 이해한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쉽게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시고, 지적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