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안드로이드활용하기

스마트폰 속도 측정 : Quadrant Standard Edition, SQLite

내 스마트폰의 속도와 성능은 어떨까?

스마트폰 유저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의문을 가지게 되는 것 중의 하나죠.


안드로이드폰의 속도 등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벤치마킹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합니다.

Quadrant Standard Edition과 SQLite 입니다.







Quadrant Standard Edition은 많은 유저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제일 처음에 있는 Run full benchmark를 누르면 휴대폰의 성능을 체크하기 시작합니다.




성능 체크가 완료되고 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그래프가 뜨게 됩니다. 주황색으로 표시된 막대가 자신의 휴대폰에 해당합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다고 보면 됩니다. 저는 갤럭시s 프로요 버전에 테그라크 원낸드 패치를 적용한 상태라 1758의 수치가 나왔습니다만, 순정 버전을 쓰시는 분은 1000 이하의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첫화면에서 system information을 선택하면 위의 그림처럼 본인 스마트폰의 시스템 사양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다른 벤치마킹 프로그램인 SQLite입니다. 마켓에서는 RL benchmark : SQLite 로 나와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첫화면이 뜹니다. 왼쪽 상단의 start 버튼을 누르면 벤치마킹이 시작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부두 패치를 하고 돌렸을 때는 완료되는 데까지 130초 정도 걸렸습니다만, 테그라크 원낸드 패치를 하고 돌렸을 때에는 36초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벤치마킹이 완료되고 난 후 메뉴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results diagram을 누르면 자신의 스마트폰이 다른 기기와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능을 지니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is device라고 표시된 것이 자신의 폰에 해당합니다. 시간을 나타내는 수치가 적을 수록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