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대한민국 대표 포털 사이트들의 잘못된 국경일 정보

삼일절은 우리 나라의 국경일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면 우리 나라에서 국경일로 지정하고 있는 날은 며칠이나 될까요?
4일? 5일?

정답은 5일입니다.

국경일(國慶日)이란 나라의 경사를 기념하기 위해 국가에서 법률로 정한 경축일을 말하는데 우리 나라의 국경일은 삼일절(3월 1일), 제헌절(7월 17일), 광복절(8월 15일), 개천절(10월 3일), 한글날 (10월 9일) 이렇게 다섯 개입니다. 지난 2005년 12월에 한글날을 국경일로 승격 제정하는 법률이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기존 4대 국경일에 하나가 추가되어 5대 국경일이 된 것이죠.

그렇지만 아직까지 우리 나라의 국경일을 네 개인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실제로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들의 국어 사전과 백과 사전에서도 여전히 4대 국경일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엠파스의 국어 사전과 백과 사전에 '국경일'을 주제어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국어사전 : 우리 나라의 국경일을 네 개인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국어사전 : 역시 국경일을 네 개로 소개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에서 검색할 수 있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역시 네 개로 소개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엠파스 국어사전 : 역시 4대 국경일로 소개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엠파스 백과사전 : 역시...4대 국경일


우리 나라의 대표 포털이라고 할 수 있는 다음과 네이버, 엠파스의 국어 사전과 백과 사전 총 6개를 검색해 본 결과 5개에서는 여전히 우리 국경일을 4대 국경일로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우리말 연구의 중심에 서 있는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을 검색해 본 결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국립국어원에서 한글날을 국경일에 포함시켜 소개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정말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국경일로 지정되고 난 후 두 번의 한글날이 지나갔는데도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누구보다도 '한글날'을 기려야 할 국립국어원 역시 한글날을 국경일로 소개하고 있지 않다


포털들은 아마도 이 표준국어대사전의 자료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를 계속 수록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더욱이 한글날은 쉬는 법정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국경일인지 아닌지 모르는 경우가 더 일반적인 듯합니다. 

우리 나라에는 5대 국경일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한글날도 하나입니다.
어서 빨리 수정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