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갤럭시S 배경화면 직접 만들기 / 하나로 고정하기

갤럭시S 배경화면을 직접 만들어 적용해 보았습니다.
배경화면을 직접 만드려면 우선 배경화면 사이즈부터 알아야겠죠?

갤럭시s의 배경화면은 960*800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홈 화면을 여러 개로 나누어 사용하는 경우 한 화면에 보이는 이미지의 사이즈는 480*800입니다.

이 두 가지는 반드시 기억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 사용된 이미지와 런쳐 프로를 이용하여 세 개의 홈 화면을 배경 이미지 한 장으로 고정하여 사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파일을 첨부합니다.



 갤럭시S 배경화면에 대한 이해  

위 압축 파일에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그림을 가지고 작업하시면 편하실 겁니다.

작업 전에 갤럭시s 배경화면의 구조에 대해 이해해 보겠습니다.

홈 화면이 세 개인 경우 가로 480픽셀의 이미지를 세 번 보여주기 위해서는 총 1440픽셀의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갤럭시s는 지정할 수 있는 가로 최대 크기는 960픽셀이기 때문에 홈 화면 간에 이미지의 일정 부분을 중복하여 보여주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위 그림의 1,2가 모여 첫 번째 화면의 배경이 되고, 두 번째 화면의 배경은 2와 3이 모여 만들어 내는 것이죠. 그럼 마지막 세 번째 화면은요? 그렇죠. 3, 4가 모여 배경이미지가 되는 겁니다.

홈 화면 이동시에 배경 이미지가 잘리지 않게 하려면 위 그림의 1, 2, 3, 4에 각각 하나의 완성된 이미지를 배치하면 되는 것이죠. 즉 가로 240픽셀, 세로 800 픽셀의 이미지 4개를 쓰면 되는 거죠.

이론적으로는 이러한데...
배경 화면 꾸미는 데 이렇게 시간 투자를 하기가 쉽지는 않은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도 주로 배경화면을 교체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거나 (http://nemonan.tistory.com/406 참고), 런쳐 프로를 이용하여 배경화면 스크롤을 고정하여 한 장짜리로 쓰고 있습니다.

런쳐 프로를 이용하여 배경 화면을 고정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내용을 참고하세요.


 배경화면 고정하여 사용하기  

갤럭시s sl28 버전부터는 배경화면을 고정하는 기능이 자체에 내장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1/01/12 - 갤럭시S SL28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달라진 것들


런쳐 프로 어플은 순정 홈화면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배경 화면 스크롤을 고정하는 기능입니다.
 


런쳐 프로 환경 설정>외관 설정으로 들어가면 배경 스크롤 잠그기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체크해 주시면 홈 화면을 이동해도 배경화면은 움직이지 않고 하나의 이미지로 고정되어 나타납니다.



그림으로 볼까요? 만드려면  2,3 부분에 가로 480, 세로 800의 이미지를 갖다 붙여 배경화면으로 사용하면 런쳐 프로를 이용한 배경 스크롤 고정 기능에 최적화된 이미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지 작업을 할 때 픽셀 위치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요.
그래서 포토샵으로 위의 작업을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파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제일 위에 첨부한 압축 파일을 푸시면 안에 갤럭시s한장으로된배경화면(틀).psd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포토샵 프로그램이 있으신 분들은 이 파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1번 레이어와 2번 레이어 사이에 배경화면으로 쓰고자 하는 이미지를 삽입하여 jpg 포맷으로 저장한 후 휴대폰으로 불러와 배경화면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사용된 psd 파일을 아래에 다시 한 번 첨부합니다.


아래는 포토샵 실행 작업 화면입니다. 배경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적당한 크기 (480*800 보다 약간 더 큰 크기 : 그래야 픽셀 위치 신경쓰지 않고 여유있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로 만든 뒤 아래 그림처럼 중간에 삽입만 하면 한 장짜리 배경화면 크기에 딱 맞출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으로 지정할 때에는 영역을 위 그림처럼 끌어서 전체 크기에 맞춰 주세요.
그런 다음 저장하면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