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똑같은 문자가 반복 수신되는 오류 증상 경험

어젯밤부터 똑같은 문자가 계속 반복 수신되는 이상 증상을 경험했습니다.

똑같은 문자가 30초에서 1분 단위로 반복 수신되는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반복 수신되는 문자가 발송된 시간 이후에 보낸 문자는 수신도 되지 않더군요.

skt와 kt 통화품질관리센터에 몇 번씩이나 전화를 해서 문의해 봤지만 시스템 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참 낭패더군요.

혼자서 여러가지 조치를 해봤습니다.
유심 인식이 안되어서 그런가? 바꿔 껴 보고... (제가 유심이동으로 갤스를 쓰고 있거든요.)
루팅 때문인가? 루팅 해제도 해보고...

그러다가 문득 생각난 것이 어제 저녁에 설치하거나 업데이트 한 애플리케이션에 문제가 있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도돌폰 사용량 위젯의 사용시간 표시 부분에 '분' 글자가 두 개 나타나는 오류가 있어 마켓에서 업데이트를 했던 기억이 나더군요(루팅 상태에서 업데이트 함). 업데이트로 '분' 글자가 두 개 나타나는 오류는 해결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pc에서 안드로이드 폰을 제어하는 어플인 Andoroid PC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마켓에서 설치했었죠.


혹시 하는 마음에... 두 어플을 삭제 해보았더니...

모든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문자 반복 수신도 되지 않고, 반복 수신 되던 문자 이후에 발송한 문자들도 정상적으로 수신이 되더군요.

어떤 어플 문제인지 확언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 중에 해당 어플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한 번 삭제해 보시기 바랍니다.

식겁했습니다.

혹시 비슷한 문제를 겪게 될지도 모를 분들을 위해 글 남깁니다. 아래는 어제 문제가 발생할 당시의 제 폰 환경이니 참고하세요.

기종 : 갤럭시s 프로요 (sk.22) / 루팅
패치 : 테그라크 원낸드 / 핵펀치 메모리 세팅
특이사항 : KT 유심으로 갤럭시S를 사용 중 


현재 도돌폰 사용량 어플은 다시 깔아서 쓰고 있습니다만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Andoroid PC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서 컴퓨터로 문자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테스트를 했었는데 해당 어플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잘 모르는 어플 설치와 사용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