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블로그

POP3/SMTP 메일로 내 컴에 날개를 달자

 

■ 매번 로그인하지 않고 쉽게 메일을 주고 받을 수는 없을까?

요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대부분 이메일 아이디 하나씩은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의 많은 부분들이 이 이메일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도 하지요. 하도 편한 것만을 좇다 보니 언젠가부터 이메일을 확인하기 위해서 매번 웹페이지에 접속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쳐 넣는 일조차 번거롭기 짝이 없어지더군요. POP3/SMTP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업체들을 통해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 수 있었습니다.

■ 무료 POP3/SMTP를 통한 메일 주고받기 (outlook express 활용)

무료로 POP3/SMTP 를 제공하는 업체들과 outlook express 설정 방법은 이미 많은 블로거들을 통해 소개가 된 내용입니다. 제가 검색을 해 보니 네이버 블로그 '발상의 전환' 의 '이리'님이 자세하게 설명을 해 놓은 내용이 있어 소개합니다. POP3/SMTP를 사용을 위한 outlook express 설정 방법은 이리님의 포스트를 통해 공부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대신 저는 POP3/SMTP를 통해 이메일을 사용할 때 어떤 점이 더 편리한 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 주위 사람들을 보면 POP3/SMTP를 통해 이메일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거의 찾아볼 수 없었는데, 아마도 그 편리함을 잘 모르시기 때문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그 편리함을 느끼시고 나면 아마 당장 사용하고 싶으실 것 같은데...어떨지 모르겠네요.^^

무료 POP3/SMTP 계정 활용하여 outlook express 설정하는 법 공부하기 => '이리'님의 <발상의 전환>

■ POP3/SMTP를 이용하면 이런 것들이 편리합니다.

윈도우를 깔고 나면 아래 그림처럼 빠른실행 아이콘에 outlook express 아이콘이 생길 겁니다(빨간색 동그라미). pop3/smtp를 설정해 두면 저 아이콘 클릭 한 번으로 편하게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실행해 두면 지정해 둔 시간 단위로 새로 온 메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지요. 매번 웹메일 페이지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분명 상당히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편리함만 있다면 그냥 한 번씩 웹메일에 로그인하는 것이 더 나을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것 말고도 편리한 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제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능은 바로 이메일을 통한 파일전송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한 문서를 다른 누군가에게 이메일로 보낸다고 합시다. 웹메일을 통해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웹페이지에 로그인 한 다음 파일 첨부를 위해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파일을 다시 찾아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outlook express에 POP3/SMTP 서버 설정만 되어 있다면, 아주 간편하게 파일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왼쪽 그림은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입니다. 작성한 문서를 저장한 다음 그 상태에서 상단 파일 메뉴탭을 클릭하여, 보내기 메뉴의 하위 메뉴에 있는 편지보내기(파일첨부로)를 선택하시면 outlook express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웹메일 페이지에 로그인하고, 파일을 탐색해야 하는 과정을 손쉽게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것이죠.

한글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웬만한 프로그램들은 생성된 파일을 outlook express를 통해 전송할 수 있는 메뉴를 갖추고 있습니다.

메뉴의 위치와 이름도 옆에서 보신 한글 프로그램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outlook express에 자주 사용하는 지인들의 이메일 주소록이 저장되어 있는 경우 간단하게 이름 석 자 쳐넣고 발송 버튼 누르는 것으로 파일 전송이 끝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아래 그림처럼 여러 파일을 함께 보내야 하는 경우에도 손쉽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드래그를 하여 전송할 파일들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왼쪽 그림과 같은 메뉴상자 뜹니다.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마찬가지로 아래 그림처럼 outlook express가 실행되면서, 여러 파일이 한 번에 첨부가 됩니다. 

이메일을 이용하여  파일을 주고 받을 일이 많은 분의 경우 기존에 비해 손쉽게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밖에도 뉴스 그룹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등도 있지만 제 관심 분야 밖이고, 써보지도 않아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기존에 웹메일을 사용하시던 분의 경우 웹메일에 있는 주소록을 그대로 다운받아 outlook express에 저장하여 사용하시면 더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웹메일에 로그인하여 주소록을 클릭하시면 주소록 내보내기/가져오기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걸 통해 작업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