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블로그

모바일웹 구축하기 : XpressEngine을 사용한 홈페이지

XpressEngine을 이용하여 만든 홈페이지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한동안 업그레이드를 미루고 있다가 이번에 1.4.4.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했더니 모바일웹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더군요. (1.4.4.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후 관리자 페이지의 시스템관리>모듈 에서 업데이트를 다 하셔야 하고, 캐시파일 재생성도 하셔야 합니다. )


정말 반가운 마음에 업그레이드 후 즉시 시도해 보았습니다.
모바일 레이아웃을 다운 받아 간단한 설정 몇 가지만 거치니 약 30분 만에 뚝딱 모바일웹이 구축이 되더군요.

XpressEngine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구축해 보신 분들은 아마 다들 쉽게 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기존에 레이아웃을 생성하고 적용하는 것과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되더군요. 다만, 원래 웹페이지가 모바일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메인 페이지를 모바일웹용으로 따로 하나 만들 필요는 있을 듯합니다.




1. 관리자 페이지에서 레이아웃>모바일 다운로드 목록>생성을 클릭합니다.


2. 모듈에 연결할 때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제목을 적습니다. 저는 '모바일그레이'라고 해 보았습니다.




3. 레이아웃 설정 창이 뜹니다. 기존 일반 레이아웃과 다른 부분은 맨 아래에 있는 레이아웃 일괄 적용, 모바일뷰 적용 부분입니다. 체크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저장하고 난 뒤에는 체크 표시가 다시 없어지나 제대로 적용이 된 것입니다.)



4. 위 과정을 거치면 모바일 레이아웃 목록에 생성된 레이아웃이 보이게 됩니다. 


5. 이제 생성한 모바일 레이아웃을 페이지와 게시판에 적용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기존 페이지 설정 메뉴와 게시판 설정 메뉴에 모바일뷰 적용 체크란과 모바일 레이아웃 선택창이 새로 추가 되었습니다. (기존 메인 페이지가 모바일웹에 적합하지 않아 저는 모바일웹 메인 페이지를 따로 생성한 후 모바일 레이아웃과 연결하였습니다. 게시판은 한 게시판만 모바일뷰 적용, 모바일 레이아웃을 선택했는데 모든 게시판에 다 적용이 되는 듯했습니다.)



6. 마지막으로 제어판>setting에서 모바일뷰란에 사용으로 체크하신 후 캐시파일 재생성을 하신 후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보시면 모바일웹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아래 그림은 위 과정을 통해 생성한 모바일 사이트를 캡처한 것입니다.




아직 초기여서 XpressEngine 공식 사이트에도 모바일 레이아웃 스킨이 전무합니다만, 향후 실력 있는 고수분들의 자료가 속속 올라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레이아웃이 다양해지고 파일 업로드 등의 기능이 보강된다면 최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