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안드로이드활용하기

차량용 블랙박스 애플리케이션 - 아우토가드

안드로이드 차량용 블랙박스 애플리케이션인 아우토가드를 설치하고 사용해 보았습니다.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해 요즘 차량용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스마트폰을 차량용 블랙박스로 만들어주는 유용한 앱이라 생각돼 소개합니다.

사용법도 무척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단, 차량용 휴대폰 거치대가 있어야 하고 충전잭이 있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아우토가드 설치하기  

아우토가드는 무료 버전과 유료인 pro 버전이 있습니다. 마켓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무료 버전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아우토가드 실제 촬영 영상   

촬영되는 영상의 해상도와 코덱, 파일 용량 등을 설정 메뉴를 통해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VGA (640*480), MPEG4 모드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인코딩을 한 번 더 거쳤기 때문에 화질은 조금 더 떨어질 수 있음을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아우토가드 사용법  

사용법은 어려운 게 없습니다.
처음 실행하면 GPS 가 꺼져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팝업 메뉴가 뜹니다.
GPS를 사용하면 차량의 속도와 현재 위치(주소)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처럼 GPS 위성 사용에 체크를 해줍니다. GPS 위성이 잘 잡히지 않는다면 아래에 있는 GPS 위성 도우미 사용을 체크하면 도움이 됩니다. 단, 3G 연결을 통한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GPS 설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으 구성은 아주 직관적이고 심플합니다.
가운데 빨간 버튼은 녹화 버튼, 왼쪽 아래는 녹화된 영상 재생, 오른쪽 상단은 설정 메뉴 버튼입니다.
 



아래는 녹화 상태의 화면입니다.
실제 도로에서 했으면 좋았을 텐데 포스팅하느라 집에서 하다보니 그냥 검은색 배경을 촬영해서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왔습니다.



아래 그림은 설정 메뉴들입니다. 여러 가지 항목에 대한 설정을 지정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마 직접 만져 보시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