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안드로이드활용하기

안드로이드폰에서 한글 파일 (한컴 hwp 파일) 보기

드디어 안드로이드폰용 HWP 파일 뷰어 앱이 나왔습니다.
이름은 '사이냅 뷰어 아래아한글 에디션'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제 블로그에 소개해 두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1년 1월 29일 덧붙임)

http://nemonan.tistory.com/459

아이폰에는 한컴 hwp 파일 뷰어가 있습니다만 안드로이드폰에는 아직 전용 뷰어 앱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많은 문서들이 한컴 hwp 파일로 제작되고 유통되는 현실임을 생각할 때 전용 뷰어 앱이라도 빨리 출시될 필요가 있습니다. 저 또한 눈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사람 중의 하나이거든요.

한글과컴퓨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식 블로그 '댓글과컴퓨터'에 달린 사용자의 댓글과 회사측의 답변을 보면 머지않아 안드로이드폰에서도 한글 hwp 파일을 간편하게 열어볼 수 있는 앱이 출시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있어 다행입니다.





아쉽지만 현재로서는 한컴 hwp 파일을 안드로이드폰에서 열어보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폰에서 한컴 한글 파일을 열어보는 방법으로 현재 추천할 만한 것은 네이버의 N드라이브를 이용하는 방법과 KT의 Ucloud를 이용하는 방법을 들 수 있겠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다 일종의 웹하드에 한글 파일을 올려 놓고 그것을 안드로이드폰에서 열어보는 방식입니다. 한글 파일을 열 때 각 사이트에서 한글 파일을 안드로이드폰에서 볼 수 있게 변환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두 가지 중 어느 것을 선택하셔도 상관은 없을 듯합니다. 본인이 사용하기에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방법을 쓰시면 될 것 같고요, KT 사용자라면 Ucloud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hwp 파일 열기
 

왼쪽 그림은 이력서 샘플 파일입니다.
PC용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어 본 화면을 캡처한 모습입니다.
 
이 문서가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얼마나 제대로 이 문서를 보여줄 수 있는지 한 번 볼까요?

안드로이드폰에서 한글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먼저 PC에서 한글 파일을 Ucloud와 N드라이브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 부분도 문제입니다. 안드로이드용으로 출시된 Ucloud와 N드라이브 앱에서는 한글 파일을 업로드할 수가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 안드로이드 폰에서 Ucloud와 N드라이브 전용 앱을 통하여 로그인한 후 해당 hwp 파일을 선택하면 간단한 변환 작업을 거쳐 hwp 파일을 볼 수 있게 됩니다.

Ucloud와 N드라이브에서 각각 위의 문서가 어떻게 보이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Ucloud의 경우입니다.
폴더 선택 후 열고자 하는 hwp 파일을 선택하면 맨 오른쪽 그림처럼 hwp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었을 때와 차이가 없습니다.



다음은 N드라이브의 경우입니다.
마찬가지로 폴더 선택 후 hwp 파일을 클릭하면 맨 오른쪽 그림처럼 hwp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불편하지만 아직까지는 이 방법을 쓰는 것이 최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안드로이드폰에서도 한글 hwp 파일을 쉽게 열어보고 나아가 편집까지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 위의 안드로이드폰 화면에서 문서 중간에 점선이 안 보이는 것은 제가 안드로이드폰의 화면을 축소하였기 때문입니다. 확대하면 정상적으로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