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안드로이드 폰에서 메일 이용하기 (한메일, 네이버)

[안드로이드 쉽게 배우기 13회]

스마트폰의 편리한 기능 중의 하나가 언제 어디서나 메일을 보내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안드로이드폰의 메일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간단한 설정 만으로 웹메일을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많이들 사용하신다고 생각되는 한메일과 네이버 메일을 중심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IMAP/SMTP 사용' 설정하기  

한메일과 네이버 메일 같은 웹메일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메일 환경 설정 부분에서 IMAP/SMTP를 사용함으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메일에 로그인을 합니다. 왼쪽 메뉴 하단에 있는 환경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오른쪽 화면 중간 쯤에 있는 외부메일 설정 'IMAP/POP3 설정'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IMAP 사용하기에 체크를 한 후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웹에서의 설정은 끝납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환경설정> IAMP/SMTP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IAMP/SMTP 사용함에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웹에서의 설정은 끝납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메일 설정하기  

이제 안드로이드폰에서 메일 계정을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서랍을 열어 보면 아래 그림과 유사한 아이콘들을 볼 수 있습니다.(기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는 메일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두 가지가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선택해야 할 것은 왼쪽과 같은 이메일 프로그램입니다. 오른쪽의 이메일 아이콘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Gmail 아이콘입니다. Gmail을 써도 이메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한메일이나 네이버 메일을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왼쪽과 같은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합니다.



- 메일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메뉴>계정 추가를 누릅니다.
-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설정을 가져옵니다.(갤럭시s 기준/자동으로 설정을 가져오지 못하면 한메일과 네이버의 환경설정 도움말을 참고하여 수동으로 세팅을 해야 합니다.)


- 추가한 계정에 이름을 붙여주고 (안 붙여도 상관없습니다만 메일 계정을 여러 개 사용한다면 다른 계정과 구분할 수 있게 자유롭게 이름을 붙이시면 됩니다), 메일에 발신자명으로 표시할 이름을 넣어 줍니다.
- 입력이 끝나고 나면 자동으로 메일 서버에서 메일을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 프로그램의 초기 화면으로 가 계정을 살펴보면 금방 등록한 한메일 계정이 정상적으로 추가된 것을 확인하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 메일 계정을 추가하는 것은 한메일을 예로 들어 설명했지만, 네이버 계정을 추가하는 것도 똑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