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블로그

Window Live Writer를 통한 블로그 포스팅 (동영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BlogAPI를 지원하는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 편집기를 이용하여 보다 편안하게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의 경우에 이러한 BlogAPI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편집기를 이용하여 티스토리에 접속하지 않고도 블로깅을 할 수 있는데 저는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를 통한 포스팅의 장점과 단점 ( Tistory )

장점


1. 스킨을 수정하여 가로폭을 610 이상으로 한 경우 티스토리 자체 에디터에는 반영이 되지 않는 반면,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의 경우에는 웹로그 스타일 불러오기를 통해 반영할 수 있습니다. (실제 웹에 보여지는 화면과 똑같은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죠.)

2. 이미지에 몇 가지 효과들을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테두리, 이미지 회전, 색조 변환 등등)

3. 자동저장 기능을 사용하여 정전 등의 돌발 상황이 일어났을 때에도 안전하게 글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한 번의 로그인 환경 설정으로 매번 포스팅을 하기 위해 로그인을 해야하는 불편을 덜 수 있습니다.

5. 표를 쉽게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등등


단점

1. 포스팅을 한 후 웹로그에 게시하기를 선택하면 공개만 될 뿐 이올린으로 발행은 되지 않습니다. (이게 제일 불편합니다. 다시 한 번 수정을 할 수밖에 없다는 거죠. 대신, 티스토리의 설정 부분에서 '공개된 글을 모두 RSS로 내보냄'을 선택하여 다른 메타블로그로는 발행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플러그인을 편집기에서 제어할 수 없습니다. 과거 포스트 달기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관련글을 달고자 할 때에는 다시 한 번 수정을 해야 합니다.

3.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에도 more/less 기능이 있으나 티스토리에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 듯합니다. 이 기능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4. 파일 첨부 기능이 없습니다.


앞으로 더 써 보면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내용을 덧붙일까 합니다.
아직 그다지 오래 써보진 않았거든요.^^;


BlogAPI를 써보지 않으신 분이나, 블로그에 처음 발을 들여놓으신 분들을 위해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를 이용한 글쓰기에 대해 간단한 동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운로드와 설치에서부터 실제 활용에 이르기까지 기본적인 사항들을 소개하는 동영상입니다.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십시오.^^



앰엔캐스트에 올려 둔 동영상이 삭제되어 동영상 설명은 불가능합니다.
죄송합니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