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블로그

티스토리 처음사용자를 위한 블로그 꾸미기 3 - 피드버너로 RSS 피드 내보내기 (동영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블로그 로고 바꾸기
2. 사이드바 모듈을 통한 메뉴 관리
3. Feedburner를 통한 rss 설정
4. 태터데스크를 위한 몇 가지 tip

피드버너 설정과 활용에 대해서는 이미 수많은 블로거들의 포스트가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 따라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내용들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들이 많아 저도 처음 따라할 때, 상당히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 글에서는 간단하게 피드버너 가입과 설정, 피드버너 피드 주소를 내 블로그 RSS 아이콘에 연결하는 것까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여러 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아는 게 없어서 설명이 부족할 수도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1. Feedburner를 통한 RSS feed 발행시의 장점

RSS feed는 메타블로그에 자신의 글을 퍼 날라주고, 자신의 글을 구독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새 글을 날라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rss 라는 피드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자신의 블로그를 구독하는 사람은 몇 명인지 궁금할 때도 있고, 피치 못할 사정에 의해 블로그 주소를 옮겨야만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블로그 초기 때부너  Feedburner를 통해 RSS feed 발행하면 여러 가지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구독자수 파악, 각종 블로그 통계 등을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으며, 블로그의 주소가 바뀌더라도 피드 주소는 변함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가 바뀌어도 구독자들과 메타블로그에 자신의 글을 편하게 계속 전송할 수 있는 것이죠. Feedburner 대신에 우리 업체가 운영하는 피드웨이브를 쓰셔도 됩니다.

2. FeedBurner 가입 및 설정 방법

FeedBurner 가입 및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 동영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FeedBurner RSS로 메타블로그 등록하기

피드버너의 피드를 생성하신 후에는 메타블로그 등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할 때 피드버너에서 생성한 주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피드버너 주소를 등록해 두면 혹시라도 블로그 주소가 변경되는 경우에도 피드버너에서 한 번만 설정을 변경해 주는 것으로 예전과 똑같이 글을 발행할 수 있게 됩니다. 블로그 구독자들에게도 역시 무리없이 글을 계속 발행할 수 있는 거죠.

메타 블로그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 두면 좀더 많은 이들에게 내 글이 알려질 기회가 생기게 되는 겁니다. 주요 메타블로그들은 다음 사이트를 통해 참고하시고, 시간 나시면 되도록 많이 등록해 두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주요 메타블로그들을 정리해 둔 포스트가 있어 소개합니다.

주요 메타 블로그 목록 : 블로그 IT Gadget 임프레션(T) 
 
4. 내 블로그 RSS 아이콘에 피드버너 피드 주소 연결하기

이제 자신의 블로그의 기본 rss 주소와 RSS 아이콘에 연결된 주소를 피드버너를 통해 새로 만든 주소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ml/css 편집을 통해 skin.html을 간단히 수정하는 것으로써 두 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rss 주소 변경
skin.html의 첫부분을 다음과 같이 본인의 피드버너 주소로 교체하면 됩니다.


다음으로 rss 아이콘에 연결된 주소를 아래의 방법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해 두면 방문자가 어떤 RSS 수집기를 이용하여 내 글을 구독하더라도 피드버너 통계 사이트를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독자 관리에 상당히 편안하다고 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