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안드로이드활용하기

안드로이드 한글 (hwp) 파일 뷰어 '한컴오피스 한글 뷰어 안드로이드' 출시

한글과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용 한글 (hwp) 파일 뷰어 공식 애플리케이션이 나왔습니다.
얼마 전 '사이냅 뷰어'라는 한글 파일 뷰어가 나왔었죠.

한 발 늦은 감은 있지만 한글과 컴퓨터에서 공식 한글 뷰어 앱을 내놓은 것은 그동안 아이폰 유저에 비해 소외감을 느껴왔던 안드로이드 유저로서 환영할 만한 일임에 분명합니다.

사이냅 뷰어와 비교하여 간단하게 소개해 봅니다.
(사이냅 뷰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nemonan.tistory.com/459)

 한컴 뷰어 설치하기  


마켓에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QR 코드를 읽으시면 마켓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사용법  



최초 실행시 사용 약관 동의를 구합니다. '예'를 선택하면 오른쪽 그림과 같은 초기 화면이 뜹니다.
먼저 출시되었던 '사이냅 뷰어'의 경우 초기 로딩 시간이 길지만 자동으로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한글(hwp) 파일의 목록이 초기 화면에 뜹니다. 


상단 메뉴탭에 있는 '내문서'와 '최근 문서'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 '내 문서'를 실행하면 파일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한글 파일이 포함된 폴더를 찾아가 뷰어를 통해 실행할 파일을 선택하면 한글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 '최근 문서'는 한컴오피스 한글뷰어를 통해 열어 본 최근 문서 리스트를 보여 줍니다. (제가 테스트 해 본 바로는 뷰어를 통해 열어 본 문서 리스트가 즉각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한 번 앱을 종료했다가 다음 번에 실행할 때 이전에 열어 본 파일 리스트가 최근 문서 리스트에 나타났습니다.)



- 출력 화면에 관한 몇 가지 설정을 할 수 있어 편합니다. 이 부분은 사이냅 뷰어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 오른쪽 그림은 한글 문서 출력 샘플입니다.


 좋은 점과 아쉬운 점  

[좋은 점]

1. 자체 파일 매니저를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파일 탐색기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한컴오피스 한글 뷰어 내에서 파일 이동, 복사, 전송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 최근 열어 본 문서에 바로 접근할 수 있게 한 점은 실제 뷰어를 사용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생각됩니다. 

3. 한컴에서 공식적으로 출시한 앱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무한한(?) 업데이트를 기대하게 합니다.^^


 
[아쉬운 점]

1. 제가 테스트 해 본 결과 '한컴오피스 한글 뷰어 안드로이드'는 ES파일탐색기를 통해 hwp 파일에 접근할 때 연결이 안 되었습니다. '사이냅 뷰어'의 경우 아래 그림처럼 ES파일탐색기 등을 통해서도 뷰어를 실행할 수 있는데, 한컴오피스 한글 뷰어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물론 한컴 뷰어자체에 파일 매니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불필요할 수도 있겠으나, ES 파일 탐색기 등은 홈 폴더를 별도로 지정하는 기능 등 한컴 뷰어에는 없는 편리한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다른 파일 매니저 프로그램에서도 한글 파일을 열어볼 수 있게 하면 더 좋을 듯합니다.





2. 문서 검색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사이냅 뷰어의 경우 한글 hwp 파일을 자동으로 찾아서 리스트로 보여주고, 문서가 많을 경우 제목 검색을 통해 해당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데 반해 현재까지 한컴오피스 한글 뷰어에는 그런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뷰어에 내장된 파일 매니저에 검색 기능까지 추가된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