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블로그

티스토리에 구글검색(검색용 애드센스) 달기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의 검색용 에드센스달아 운영하고자 할 때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내 블로그의 레이아웃과 잘 조화되게 검색창이나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구글검색(검색용 애드센스, 이하 구글검색으로 통일)을 다는 방법과 내 블로그 내에 결과가 표시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소개를 하고 계십니다.

여기서 제가 소개드릴 내용은 두 가지입니다.

1. 티스토리에 구글검색 달기 및 내 블로그에 결과 표시하는 방법 (요건 링크를 통해 소개할게요.)
2. 내 블로그의 레이아웃에 맞게 구글검색 결과 페이지 조절하는 방법


 구글검색 달기/내 블로그에 결과 출력  

검색용 에드센스를 달고자 할 때에는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하신 다음 검색용 애드센스를 추가하여야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소개한 두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토담집 툇마루에서는 검색용 애드센스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참고하시면 좋겠고, 구글 비공식 블로그에서는 검색 결과를 내 블로그에 출력하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작업하시기 전에 아래에 제가 설명하는 내용까지 다 읽고 진행하시면 좋겠네요. 알려드릴 팁이 있거든요.

 


 내 블로그의 레이아웃에 맞추기  

보시다시피 제 블로그는 2단 구조로 본문의 가로폭이 610픽셀입니다.

검색용 애드센스를 생성하면서 '검색결과 페이지 열기' 관련 설정에서 아무리해도 결과 영역의 너비를 줄일 수가 없더군요. 이 설정을 800으로 그대로 둔 채로 html 코드 상에서 width 값을 아무리 줄여도 제대로 적용이 안되었습니다. 

이유는 단 하나였습니다. 다음 그림의 아래 항목에 보이는 광고 위치 관련 설정에 문제가 있었던 거지요. 저처럼 본문 폭이 800이하의 스킨을 쓰시는 분들은 광고 위치를 두 번째로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본문폭이 좁은 스킨을 쓰는 분들도 결과 자신의 블로그 본문 폭에 맞게 결과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친 후 생성된 코드를 티스토리 스킨에 갖다 붙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위에서 소개해 드린 구글 비공식 블로그의 내용을 인용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저도 위의 '구글 비공식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현재 블로그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기능 중의 하나인 위치로그 페이지의 내용을 구글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페이지로 대체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위치로그를 표시하는 부분에 있던 원래 내용을 없애고 위에서 생성한 결과를 표시하는 코드를 삽입하면 됩니다.



(자료 출처 : 구글 비공식 블로그 , 원저작자 : hoogle님 / 해당 사이트의 라이센스 정책에 따랐으나, 문제가 된다면 조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