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옴니아팝 외장메모리 업그레이드

예전 휴대폰에 사용하던 1G 용량의 외장 메모리를 옴니아팝에 옮겨 사용해 오다 최근 용량의 한계를 느껴 8G로 업그레이드를 하였습니다.

설치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아지고, 음악 파일 등도 늘어나다 보니 1기가의 용량으로는 도저히 당해낼 재간이 없더군요. (저는 기존에 쓰던 것 버리기 아까워서 1기가로 사용해 온 것이었지만 외장 메모리 구입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은 좀 넉넉하게 생각하고 구입을 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샌디스크 8GB를 GS포인트를 사용해 2만 3천원에 구압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전 메모리에 있는 파일들을 컴퓨터로 모두 옮긴 후 새 메모리 카드에 복사하면 되더군요.
숨겨진 파일이 있기 때문에 탐색기 메뉴의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보기'를 체크한 후 복사하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 참고)





모든 데이터를 새 메모리로 복사한 후 휴대폰에 삽입하여 전원을 켜니 노바투데이부터 모든 어플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을 하나 설치하였는데요, 이 때 특이한 증상이 하나 생기더군요.
탐색기에서 볼 때 외장메모리가 Storage Card, Storage Card2로 두 개가표시되면서 특정 어플들의 아이콘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실행도 되지 않았습니다.

경로 문제인 것으로 판단하여 Storage Card라는 폴더를 삭제하였습니다.
그리고 Storage Card2의 이름을 Storage Card로 바꾸려고 했더니 잘 안되더군요.

낭패다 싶었는데.. 웬걸 리셋하고 나니 Storage Card2가 Storage Card로 바뀌고 모든 어플들이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더군요.

메모리를 교체하면서 저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네비까지 깔았는데도 아직 4기가 남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