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블로그

제로보드4 계정 티스토리로 이전하기


가족 홈페이지를 제로보드4를 이용하여 만들어 5년 정도 운영해 오다 이번에 티스토리로 이전을 하였습니다.

제로보드XE로 갈까 하다 특별한 기능 없이 사진 자료 등만 모아두는 사이트라 그냥 무료 계정을 이용하는 것도 좋겠다 싶어 티스토리로 옮기게 됐네요.

제로보드4 계정을 티스토리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소개해 놓은 사이트가 많이 있더군요.
제가 도움을 받은 블로그는 [소나무 가족의 사진으로 보는 행복한 가족 이야기]입니다.

http://solijini.com/1446

현재 위 블로그에 소개되어 있는 방법보다 더 편하고 오류없이 이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위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하여 데이터를 이전하는 데 드는 노력을 상당히 많이 줄일 수 있었네요.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이전에 있어서 몇 가지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1. 특정 게시판에서 동일한 게시물이 2개로 늘어나는 현상
2. 방명록의 댓글들이 엉뚱한 게시물에 가서 붙는 현상
3. DQ 엔진을 탑재한 게시판의 경우 파일 추가를 통해 업로드한 3번째 이상의 파일이나 사진들이 누락되는 현상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 저는 이 모든 문제를 그냥 하나하나 손으로 해결하였습니다.

1, 2번의 문제는 그렇다치고 3번의 경우에는 그동안 올려놓은 가족 사진이 무척 많아서 처음에는 엄두가 안 났었는데요. 웹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사진 파일 등을 한꺼번에 내려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나마 손을 덜 들이고 데이터를 옮길 수 있었습니다. 아마 많이들 알고 계실 텐데요, Net Transport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도움을 받은 블로그는 Sunday afternoon입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ally326?Redirect=Log&logNo=87026197
 

아무튼 이럭저럭 홈페이지 이전이 마무리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