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설치하기 (마켓/apk 파일 설치)

[안드로이드 쉽게 배우기 3회]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설치 방법에 대해 먼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과 위젯(sidget)의 개념부터 이해해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자주 듣게 되는 용어이니까요.

애플리케이션은 응용 프로그램을 말하며, 위젯은 응용 프로그램을 동작시키고 결과를 화면에 표시하는 작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도구를 말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어플리케이션이라고도 쓰고 있으며, 줄여서 앱(app)이나 어플로 부르기도 합니다. 옆길로 새는 이야기이지만, 사용자들 사이에서 용어가 통일될 필요성은 있어 보입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안드로이드폰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설치하는 방법이 있고, 애플리케이션 설치 파일(확장자 apk)을 휴대폰에 저장한 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마켓을 통해 설치하기

안드로이드폰 바탕화면이나 어플 서랍(어플들을 실행할 수 있는 아이콘을 모아놓은 메뉴)을 열어 보면 아래 왼쪽 그림처럼 마켓이라는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터치해 실행시키면 오른쪽 그림처럼 마켓에 접속이 됩니다. 마켓에 마련된 메뉴들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료 애플리케이션은 그냥 설치할 수 있지만 유료 애플리케이션은 visa 서비스가 가능한 카드로 결제한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결제가 정상적으로 되고 나면 결제에 관련된 메일이 본인의 Gmail로 수신이 됩니다. 위 세 번째그림처럼 휴대폰으로 바로 결제 결과를 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것이죠.

마켓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설정에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하며, 아래 그림처럼 메뉴>설정>계정 및 동기화>백그리운드 데이터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apk 파일을 휴대폰에 저장하여 설치하기

마켓에 올라와 있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이나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다운 받은 애플리케이션의 설치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폰으로 복사하여 저장한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설치파일 확장자는 apk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준비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 설명 참고)


먼저 안드로이드폰의 메뉴>설정>응용프로그램에서 '알 수 없는 소스'를 체크합니다. 

휴대폰의 메모리를 탐색하고 설치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미리 설치해 두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ES 파일 탐색기와 Astro 파일관리자가 있습니다. 두 가지 중 마음에 드시는 것을 마켓을 통해 다운받으세요.(저는 ES 파일탐색기로 설명하겠습니다.)


위 두 가지가 다 준비되셨다면 다음 순서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① 먼저 pc로 애플리케이션 파일을 다운받은 후 파일을 휴대폰으로 복사해서 저장합니다. (휴대폰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  갤럭시S 활용팁 2 : 갤럭시S와 pc 간 파일 전송 방법 가장 편리한 방법은?)

② ES 파일탐색기나 Astro 파일매니저를 열어 저장한 apk 파일을 찾아 실행합니다.(실행은 apk 파일을 가볍게 터치하면 설치 여부를 묻는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대화창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면 설치가 됩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세요.




 설치한 애플리케이션 실행 방법  

안드로이드폰의 홈 화면에는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을 한 곳에 모아두고 사용자들이 쉽게 열어볼 수 있게 해 둔 메뉴가 있습니다. '어플서랍'이라고 부릅니다.



스마트폰 기종과 홈화면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왼쪽 그림처럼 대부분 바탕화면 제일 아래 부분(독바)에 어플서랍을 열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어플 서랍을 열면 오른쪽 그림처럼 설치한 애플리케이션들의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금방 설치했던 애플리케이션도 오른쪽 그림처럼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자 할 때에는 가볍게 한 번 터치해 주면 됩니다.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복사하고 싶으면 1초 정도 꾹 누르고 있으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이 됩니다. 마치 컴퓨터 바탕화면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되는 것과 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