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블로그

구글 검색에서 내 사이트 검색되지 않게 하는 방법


외부인들에게 노출이 되어서는 안 되는 웹사이트를 하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로 사이트를 구글 검색 엔진에 등록하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유독 구글 검색에만 사이트의 내용이 노출되더군요.

인터넷 검색을 통해 구글 검색에서 특정 사이트의 내용을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참고했던 글보다 조금 더 쉽게 안내해 보고자 글을 씁니다.

다음 안내를 따라 몇 가지 조치를 하시면 이미 구글 검색 엔진에 저장되어 있는 사이트 관련 색인 정보를 삭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앞으로 구글 검색 로봇이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사이트 제거하기 & 검색 색인 데이터 삭제하기

아래의 방법은 제거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관리자일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1. 구글(http://www.google.co.kr)에 로그인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으신 분은 하나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2. 로그인 후 화면 맨 오른쪽 상단의 '내 계정' 메뉴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림의 빨간 네모 속에 있는 '웹마스트 도구'를 클릭합니다.



3.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http://'는 생략하고 그 뒤의 주소만 입력을 한 후 오른쪽의 '계속'을 클릭합니다.


4. 관리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추가하고 나면, 실제 사이트의 소유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저는 두 번째 'html 파일 업로드' 방법을 썼습니다. 'html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면 해당 html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메뉴가 하단에 생성됩니다. 파일을 다운 받으신 후 운영하시는 사이트의 루트 폴더에 ftp를 이용하여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5. 다운받은 파일을 업로드 후 확인 메뉴를 누르면 브라우저에서 다음과 같은 형식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위 과정까지 마치면 구글 웹마스트 도구 홈에 추가된 사이트가 보입니다. 해당 사이트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왼쪽 메뉴에서 '사이트 구성>크롤러 엑세스'를 클릭한 후 화면 오른쪽의 메뉴 중 'robots.txt' 생성을 클릭합니다. '모두 차단'을 선택하면 3번에 있는 네모 창안의 코드가 자동으로 수정이 됩니다. 이후 네모 창 아래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robots.txt'파일을 다운 받은 후 제거하고자 하는 사이트 계정의 루트 폴더에 업로드합니다.



7. 맨 오른쪽의 URL제거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자체를 제거하려면 'http://"를 제외한 나머지 주소를 입력한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아래에 있는 'robots.txt에서 콘텐츠를 차단했습니다.'에 체크하신 후 '요청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사이트 제거 신청 결과 화면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저의 경우 하루도 지나지 않아 구글 검색에서 사이트 검색 결과가 더 이상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10. 다음 번 구글 로봇이 사이트 정보를 수집할 때 신청한 삭제 작업이 수행된다고 합니다. 삭제 여부는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