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블로그

EF 소나타 (2000년식) 전조등 교체하기

EF소나타 2000년식 헤드라이트 교체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볼까 합니다.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작업이지만,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을 것 같아 포스팅합니다. 할인마트 등에서 전구 사서 직접 갈아 끼우시면 남은 돈으로 아이들에게 탕수육 小자 한 그릇 정도는 시켜 주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자동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없습니다. 그냥 살면서 어찌어찌 알게 됐던 것들을 소개하는 것뿐이니,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더라도 양해해 주시고, 지적해 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순서대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모델은 8년 동안 저와 동고동락한 제 애마입니다. . )

1. 할인마트나 자동차용품점 등에서 규격에 맞는 전구를 구입합니다. 규격을 모르셔도 전구 제품 케이스에 적용 차종이 다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차에 있는 전구 뽑아서 확인해 보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2000년식 EF 소나타는 상향등, 하향등 두 개의 전구가 사용되는데, 둘 다 H7 12V/55W 의 전구를 씁니다. 상향등보다는 주로 하향등이 자주 나간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많이 쓰다 보니까 그런 거겠죠.

참고 ) 현대모비스 정품 H7 전구 판매가격 (G* 마트)  : 11,000원 (두 개 들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보닛(본네트)을 열어 전조등 뒤를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전구 교체를 위해 우선 더스트 커버를 벗겨야 합니다. 화살표 표시된 부분을 위에서 누른후 당기면 빠집니다.

 



3. 더스트 커버를 벗겨낸 모습입니다. 보시다시피 전구가 두 개 꽂혀 있습니다. 위가 하향등, 밑이 상향등입니다. 차종에 따라 상향등과 하향등이 다른 것도 있고, 2개 있지만 같은 규격을 사용하는 것도 있고, 상하향등 구분없이 하나로 된 것도 있습니다.
커버를 벗겨낸 후 전구에 연결된 전원 연결잭을 먼저 뽑습니다. 잘 안빠지더라도 힘을 주어 빼시면 됩니다. 전구 뒤에 있는 옛날 110V 플러그처럼 생긴 두 개의 쇠로 된 부분과 연결되어 있어 힘을 주더라도 거의 부숴질 염려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전원 연결잭을 뽑고 나면 전구를 지지하고 있는 클립을 아래 방향으로 누른 뒤 반대편으로 젖히면 전구를 뽑을 수 있게 됩니다.


 

4. 뽑아 낸 전구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전조등이 켜지지 않았는데 만약 전구에 문제가 없다면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그 때는 그냥 카센터로 가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하지만 아래 사진처럼 전구 필라멘트가 끊어진 경우라면 간단하게 교체하시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뽑아낸 자리에 새 전구를 홈에 맞게 잘 끼워 넣고 탈거의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전구 끼워 넣기 > 클립으로 고정하기 > 전원잭 연결하기 > 전조등 작동 이상유무 확인하기 > 더스트 커버 씌우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보 운전자나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