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갤럭시s 속도 향상 팁 : 테그라크 오버클럭

테그라크 패치는 삼성 갤럭시 폰을 사용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테그라크 패치를 접한 이후로는 그냥 순정 상태로는 사용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뭔가 느리고, 답답한 느낌 때문에 말이지요.

요즘 업무에 바빠 블로그 관리도 못하고, 마켓에도 들어가 보지 못했었는데 어제 테그라크님의 블로그에 방문했다가 '테그라크 오버클럭' 이라는 앱이 발표된 것을 확인하고 바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역시 대만족입니다.


간단한 사용 방법과 함께 벤치마킹 값을 소개합니다.
참고로 저는 갤럭시s를 테그라크 윈낸드 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켓에서 '테그라크 오버클럭'으로 검색하시면 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테그라크 오버클럭을 통해 cpu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우선 폰을 루팅해야 합니다.
루팅의 개념과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제 블로그의 다음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1/01/17 - 갤럭시s 루팅 방법 

루팅이 된 폰이라면 테그라크 오버클럭 앱을 실행한 후 간단하게 두 가지만 설정하면 오버클럭 작업이 끝납니다.
1. 왼쪽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오버클럭 모듈 로드'를 실행합니다.
2. 이후 상단의 cpu 최대 클럭 변경을 눌러 오른쪽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원하는 클럭을 지정합니다. cpu 클럭을 지정하고 난 후 문제 없이 돌아가면 쿼드란트 등을 돌려 속도 개선이 됐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쿼드란트 등의 벤치마킹 값에 개선이 없다면 지정한 클럭이 자신의 폰과는 맞지 않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테그라크 블로그에는 안내되어 있습니다. (저는 1.25GHz로 지정하여 사용 중인데 아직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발열이나 배터리 소진 등의 문제도 없는 상태입니다.)

(오버클럭의 경우 폰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제일 낮은 것부터 실험해 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테그라크님의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댓글들을 보면 폰마다 특성을 타서 차이가 있다고 하니 본인에게 맞는 클럭수를 잘 지정하셔야 할 듯합니다. 기타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테그라크님의 블로그를 꼭 참고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위의 벤치마킹 값들은 테그라크 윈낸드+테그라크 오버클럭(1.25GHz)을 적용한 후에 측정한 값입니다.
1800대이던 쿼드란드 점수가 2200대까지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QL 값도 오버클럭을 적용하기 전보다 4초 정도 빨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