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이야기

갤럭시S 활용팁4 : 내장 메모리에 저장된 전화번호 구글 주소록으로 옮기기

갤럭시S에 저장된 전화번호를 구글 주소록으로 옮겨 저장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전화번호부를 엑셀 파일로 저장하여 일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1/01/10 - 구글주소록에 전화번호 등록하기 / 전화번호부 동기화하기)

저는 갤럭시S를 쓰기 전 삼성 폰을 쓰고 있었기 때문에 kies를 통해 이전 폰에 있던 전화번호를 갤럭시S로 옮겼었는데요, 저와 같은 방법으로 할 경우 전화번호가 내장 메모리에 그냥 저장되는 것이기 때문에 구글 주소록과 자동으로 동기화가 안됩니다. 갤럭시S에 저장되어 있는 전화번호들을 한 번에 구글 계정으로 옮기고 자동으로 동기화되게 하시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시면 편합니다.


1. 연락처 > 메뉴 > 가져오기/내보내기 선택합니다.



2. 팝업 메뉴창에서 ‘내장 메모리로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3. 아래 그림과 같은 팝업 메뉴창이 뜹니다. ‘확인’을 선택합니다.


4.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연락처 파일이 생성되는 창이 뜹니다. 파일 확장자는 vcf입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고 나면 갤럭시S 내장 메모리에 00001.vcf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컴퓨터로 복사합니다.



갤럭시s에 생성된 vcf 파일을 컴퓨터로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5. 컴퓨터에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여 Gmail 주소록 메뉴 중 추가기능>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이 때 계정은 갤럭시s에 등록한 계정이어야 합니다. 만약 갤럭시s에서 구글 계정이 없다면 구글에 가입을 하고 전화번호부 가져오기 작업을 한 후, 갤럭시s에서 구글 계정을 추가하면 됩니다.)



6. 컴퓨터로 복사한 vcf 파일을 선택하여 불러오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후 갤럭시S와는 자동으로 동기화가 됩니다. (구글 계정으로 주소를 모두 옮겨도 연락처를 옮기기 전의 그룹은 그대로 살아 남더군요.)